생각/책과 영화

총,균,쇠 3부 지배하는 문명, 지배받는 문명 필사

리치볼5050 2025. 5. 19. 13:39



제3부 지배하는 문명, 지배받는 문명
제11장 가축의 치명적 대가, 세균이 준 사악한 선물
인류 역사 변화의 결정적 요인인 질병의 진화

P.285
부분적으로 농업의 힘은 식량 생산으로 인하여 인구가 훨씬 조밀해지기 때문에 생겨난다.
농경민들은 더 지독한 병원균을 내뿜었고 더 나은 무기와 갑옷을 가졋으며 더 강력한 기술을 소유했다.
그들의 중앙 집권적 정치 체제에는 문자를 알고 정복전쟁에 더 유능한 엘리트 계급이 있었다.

P.288 가장 훌륭한 장군이나 무기를 가졌던 군대가 승리하지는 않았으며 가장 지독한 병원균을 적에게 퍼뜨리는 군대가 승리할 때가 많았다는 사실을 말이다.
-세균도 자연선택의 산물?
역사에서 병원균이 맡았던 역할을 보여주는 무시무시한 사례는 바로 1492년 콜럼버스의 항해와 함께 시작되었던 유럽인들의 남북아메리카 정복이었다.
스페인 정복자들에게 희생된 원주민보다 스페인의 잔혹한 세균에 희생된 원주민들이 훨씬 더 많았다.

P.289
인류의 전염병들이 동물에게서 얻은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우리는 중요한 문제, 즉 유럽인과 아메리카 원주민 사이에서 거의 일방적인 병원균 교환이 이루어진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뜬 세균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자연선택의 산물이다.

P.291
가령 미국의 백인들은 호전적인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몰살시킬 목적으로 천연두 환자가 쓰던 담요를 선물하기도 했다.


P.294
그리하여 인간과 인간의 몸에 기생하는 병원체들은 점점 더 격화되는 진화적 경쟁 관계속에서 서로 옴짝달싹 못하게 되었다.
패배의 대가는 어느 한 쪽의 죽음이며 자연선택이 심판을 맡고 있다.

P.297
수렵 채집민이나 화전민의 소규모 무리 사회에서는 당연히 대중성 질병이 존속할 수 없었다.
방문객 한 사람이 들여온 유행병 때문에 작은 부족 저네가 거의 전멸할 수도 있다. 그 부족에는 그 세균에 대한 항체를 가진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농업의 발생이 왜 대중성전염병의 진화를 촉발시켰을까? 농업은 수렵채집 생활보다 훨씬 더 높은 인구 밀도(대략 10배에서 100배)를 뒷 받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농경민들은 정주형 생활을 하면서 오물 속에서 살기 때문에 각종 세균이 한 사람의 몸 속에서 다른 사람의 식수 속으로 옮겨 가기도 쉽다.

세균들 입장에서 농경의 발생은 살기 전보다 살기 좋은 환경이 되었다. 나아가 도시의 발생은 그보다 더 좋은 환경이 되었다. 도시는 열악한 위생환경이었다.  또한 세계 교역로의 발달은 곧 세균번식의 장이 되어주었다.


P.307 인류의 역사에서 치명적인 세균들이 갖는 중요성은 유럽인들이 신세계를 정복하고 원주민들을 말살시킨 과정에서 잘 나타난다. 유럽의 총칼에 의해 전쟁터에서 목숨을 잃은 아메리카 원주민보다 유럽의 병원균에 의해 병상에서 목숨을 잃은 원주민 수가 훨씬 더 많았다.

P.308
1492년 북아메리카, 그곳의 사회가 붕괴되기까지 정복자들이 한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 대신 한발 앞서 전파된 유라시아의 병원균이 모든 일을 해치웠다. 스페인들의 세균이 오히려 스페인인들보다 먼저 내륙으로 진출했던 것이다.

P.309 신세계 전체를 놓고 보았을때 콜럼버스가 도착한 이후 한두 세기에 걸쳐 인디언의 인구는 최대 95%가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디언들이 죽은 주된 요인은 구세계의 병원균이었다.

P.310
왜 신세계에서는 구세계사람들을 기다리는 무서운 병원균이 없었을까?

1.신세계에서는 조밀한 인구집단이 발생하기 시작한 시기가 구세계보다 다소 늦었기 때문이다.
2.정기적이고 신속한 교역을 통해 하나의 거대한 세균 번식장으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3.유라시아에서는 대중성 질병의 균을 가진 가축화된 동물들이 많았지만 남북아메리카에서는 종류를 막론하고 단 5종의 동물밖에 가축화되지 못했다. 신세계의 가축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P.312
동물에서 유래된 질병들의 역사적 중요성
유라시아의 병원균은 그 밖의 많은 지역에서도 원주민들을 몰살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다시 정리해보자.>>
무기류, 기술, 정치조직등에서 유럽인들은 그들이 벙복한 비유럽인들에 비해 크나큰 이점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 같은 이점만으로는 애당초 유럽의 소수 이주민들이 어떻게 남북 아메리카를 ㅁ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 그토록 많은 원주민들을 교체할 수 있었는지 완전하게 설명할 수 없다.
만약 유럽이 다른 여러 대륙에 이 사악한 선물(유라시아인들이 오랫동안 가축과 밀접하게 살았기때문에 진화된 각종 병원균)을 주지 않았다면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못했을것이다.


문자를 사용하는 지역이 이렇게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 문명인이라고 자부하는 민족들은 언제나 자신들을 미개인 또는 야만인과 구별해주는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 문자를 꼽았다.

그렇다면 이렇게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는 문자를 어떤 민족을 발달시키고 어떤 민족으로 그렇지 못했을까?
이제 문자의 발달과정을 더듬어보기로 하자.

P.326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독립적으로 고안된 수메르인의 설형문자
발명품의 전달과정은 2가지 형태가 있다.
청사진 복사와 아이디어 확산이다.
청사진 복사: 청사진을 구하여 그대로 복사하거나 변형시켜 사용하는 방법
아이디어 확산: 기본적인 아이디어밖에 얻지 못해 세부적인 내용을 새로 발명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전문적인 언어학자들이 문자가 없는 언어를 위해 문자체계를 고안할때는 청사진 복사의 방법을 사용한다.


P.343
초기 문자는 정치제도의 필요(기록이나 보관, 왕권에 대한 선전따위)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며 그 문자의 사용자들은 식량을생산하는 평민들에 의해 비축된 잉여 식량을 먹고 살던 전업관료들었다.
수렵채집민 사회는 문자를 만들어내지도 도입하지도못했다. 이들은 초기 문자를 사용할 만한 제도적 쓰임새도 없었거니와 필경사들을 먹여살리는데 필요한 잉여 식량을 조달할 수 있는  사회적 농업적 구조도 갖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P.344
그러므로 식량 생산과 그것을 습득한 후 수천년에 걸친 인류 사회의 발전은 인간의 유행병을 일으키는 세균의 진화에 필수적이었던 것처럼 문자의 진화에도 필수적이었다.

문자는 비옥한 초승달 지대와 멕시코, 중국 등지에서만 독립적으로 발생했다. 그것은 바로 이들 지역이 동서 각 반구에서 최초로 식량 생산을 시작한 지역이었기 때문이다.

**식량생산은 이렇게 문자가 발달하거나 도입되기 위한 필요조건이었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못했다.
그렇다면 모든 사회가 문자를 발달시킨 사회와 똑같은 선행조건들을 구비하고 있으면서도 문자를 갖지 못한 것은 무엇때문이었을까?

충분한 시간만 주어졌다면 문자가 없던 이들 사회되  결국에는 스스로 문자를 만들어냈을것이다.
그리고 이들 사회가 수메르, 멕시코, 중국 등 중심지에 더 가까이 있었다면 인도와 마야를 비롯하여 문자를 갖게 된 대부분의 사회가 그랬던 것처럼 문자나 문자에 대한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 사회는 문자가 처음 생격나 중심지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으므로 근대 이전에는 문자를 갖지 못했었다. 고립성의 중요성은 하와이와 통가의경우에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인간은 새처럼 날아갈 수 없으므로 생태적 장애물(사하라사막,안데스산맥)이나 물 (미시시피강) 따위에 가로막히면 전진이 늘어질 수 밖에 없다.

P.346
아프리카와 남북아메리카에서는 남북 축과 각종 생태적 장애물 때문에 농작물과 가축의 확산이 많이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 문자의역사를 살펴보면 인간이 발명품이 전파되는 데도 지리와 생태가 미친 영향이 이와 놀라울 만큼 유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13장 발명은 필요의 어머니
P.350 기술은 역사에 있어서 가장 광범이한 경향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에디슨, 라이트 형제가 태즈메이니아나 나미비아에서 태어났으면 어땠을까?
개인의 창의성보다 혁신에 대한 사회 전체의 수용성이 더 중요하다는 견해도 있다. 어떤 사회는 매우 보수적이고 정신 지향적이며 변화에 대하여 적대적인 양상을 보인다.
한 대륙 전체의 모든 사회가 수용성이 부족해서 그곳에서는 기술발전이 느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해야 할까?


P.351 *****
이번장에서는 어째서 기술은 각 대륙에서 그처럼 판이하게  다른 속도로 발전하게 되었으냐 하는 문제를 다룰 것이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다.
발명은 한 사회가 아직 충족되지 못한 어떤 필요를 느낄때, 어떤 기술이 불만스럽거나 부족하다는 인식이 만연되어 있을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어떤 발명가가 드디어 기존의 불만스러운 기술보다 우수한 해결책을 찾아낸다면 사회의 가치관이나 각종 기술과 배치되지 않는 선에서 사회는 그서을 받아들인다. *****

P.352
미국 남부의 조면기, 영국의 증기기관등의 사례를 보면서 우리는 그 밖의 중요한 발명품들도 모두 필요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은 수많은 발명품, 또는 대부분의 발명품은 호기심에 사로잡히거나 이것저것 주물거리는 일을 좋아하는 ㅏㅅ람들이 개발했고 그들이 염두에 둔 제품에 대한 수요 따위는 처음부터 있지도 않았다.
일단 어떤 물건이 발명되면 그때부터 발명자는 그것의 용도를 찾아내야 했다. 그리고 상당시간 사용된 이후에야 비로소 소비자들은 그것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또 어떤 물건은 어느 한 가지 용도를 위해서 발명되었찌만 결국에는 오히려 예기치 못했던 다른 용도에 더 많이 쓰이게 되었다.

사례: 제1차 세계대전 때 군대에서 수요가 발생하면서 트럭이 대중들에게 보편화되었다.

P.354
발명의 영웅이론과 그 문제점
그러므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던 발명에 대한 상식적인 견해는 실제로 발명과 필요의 일반적인 역할을 거꾸로 뒤집어 놓은 것이며, 그것은 와트나 에디슨 같은 희귀한 천재들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는, 일부 천재 발명가들이 어느 특정한시대에 특정한 장소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과연 세계사에서중대한 변화가 일어났겠느냐는 점이다. 사회가 그들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에 그들이 발명품을 개량했던 것이다. ****

P.357 기술은 발명된 이후에 그 용도가 발견된다.

P.359 사회에서 발명품이 수용되는 미치는 요인들
발명가가 어떤 새로운 기술의 용도를 발견하면 그 다음단계는 사회가 그 기술을 채택하도록 설득하는 일이다.
어떤 사회 안에서 여러가지 발명품에 대한 수용성은 어떻게 달라질까? 발명품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음과 같다.
1.기존의 기술과 비교되는 명백한 경제적 이점
2.사회적 가치관과 위신의 문제이다.
3.기득권과의 양립 가능성이다.
4.기술의 이점을 얼마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느냐 하는 난이도의 문제이다.


P.362 수용성의 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
1. 긴 평균 수명 : 기술적 지식을 축적할 만한 넉넉한 시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2. 노동력 관련 이슈 : 과거 값싼 노동력 기술혁신 방해, 반면 오늘날 노동력 부족 기술혁신 촉진
3. 기술훈련의 기회
4.기술발전에 대한 투자의 보상정도
5.개인주의 사회나, 공동체 유대감이 끈끈한 사회냐에 따라 이익분배의 차이
6.모험정신의 정도 차이
7.과학적 사고방식이 있는 사회와 그렇지 못한 사회
8.강력한 전통주의적 사고방식은 혁신을 억누르고 그 반대는 혁신에 수용적이다.
9.지배적인 종교가 무엇이냐에 따라 기술혁신에 호의적인 사회, 그렇지 못한 사회로 나뉜다.


P.364
이외 주요한 4가지: 전쟁, 중앙집권적정치 체제, 기후, 풍부한 자원은 일관성 없이 작용한다.
(기술혁신 촉진시키기도 하고 때론 억제하기도)


P.366 혁신에 대한 수용성은 시대에 따라 변동한다.
사람들은 흔히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이 기술적으로 낙후될 수 밖에 없는 관념적 특성을 지니고 있따고 믿는다. 그 원주민들은 보수적이었고 지나간 천지창조의 시대, 즉 상상속의 꿈의 시대에 머물러 살아서 현재를 개선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일에는 전혀 무관심했다는 것이다. 역사학자들은 아프리카인의 특징으로 그들이 정신지향적이며 유럽인들과 달리 팽창욕구가 결여 되어 있다느 점을 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순전히 추측일뿐이다.
두대륙에서 유사한 사회 경제적 조건을 가진 많은 사회들을 비교검토하여 두 대륙사이의 체계적인 관념 차이를 드러내는 연구는 한번도 이루어진적이 없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논리 순환 논법에 불과하다.

즉, 기술적 차이가 존재하므로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관념적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식이다.****

그러나 그 어떤 사회가 되었든 그 안에는 보수적인 사회와, 새로운 방식을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혁신적인 사회가 나란히 공존한다.***
그러므로 어떤 대륙의 사회는 항시 혁신적이었고, 또 어떤 대륙의 사회는 복수적이었다는 생각은 사실과 다르다. 혁신에 대한 수용성은 한 지역 내에서도 시대따라 변동한다.

P.371 유용한 발명품이 어느 한 사회에서 처음 나타나면 그것은 다음 두가지 중 한 방식을 통해 전파된다. 하나는 다른 사회들이 그 발명품을 직접  보거나 그것에 대해 알게되고 수용적이어서 결국 그것을 채택하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 방식은 그 발명품을 갖지 못한 사회들은 그것을 발명한 사회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그 불이익이 중대하면 압도당하여 교체되고 마는 것이다.


P.373
기술의 역사에서 지리와 확산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
근대사에서 가장 고립되어 있던 사람들은 태즈메이니아 원주민 들이었다.
그들은 10000년 동안 다른 사회와 접촉하지 못했으므로 스스로 발명한 것이 아니면 신기술을 얻지 못했다.
결국 확산을 통하여 발명품을 가장 잘 습득할 수 있었던 사회는 주요 대륙에 속해 있는 사회였다.
예를 들자면 중세 이슬람은 유라시아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었으므로 인도와 중국의 발명품들을 입수했고 고대 그리스의 지식도 물려받았던 것이다.
확산과 그 확산을 가능케하는 지리적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ex)일본의총기도입을 역행하는 요인들 : 사무라이 집단, 근데 서양에서 총으로 공격해오니까 다시 총기를 사용하게 됨

p.376 본래의 발명품보다 확산 과정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
자가촉매작용이 일어나느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기술과 재료들이 재결합되어 다시 새로운 기술의 탄생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식량생산 ---> 정주형 생활 ---> 기술의 역사

기술이 가장 빠르게 발달 할 수 있는 곳은 생산성이높고 면적이 넓으며 인구가 많은 지역, 즉 잠재적인 발명가도 많고 서로 경쟁하는 사회도 많은 지역이다. ***

p.381유라시아 대륙은 주요 축이 동서방향이므로발명품은 비슷한 위도와 기후를 가진 지역사회로 비교적 빠르게 전파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심각한 생태적 장애물이 없다.

p.383 각 대륙의 면적, 인구, 확산의 난이도, 식량 생산의 출발시기 등에서 나타난 이 같은 차이에 따라 기술 발전의 격차는 더 크게 벌어졌다. 기술은 자가 촉매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라시아는 처음부터 상당히  유리한 입장에 있었지만 1492년에 와서는 엄청나게 앞서게 되었다.
그것은 유라시아인들의 지능이 탁월해서가 아니라 유라시아의 지리적요건이 탁월했기때문이다. ****

p.407 현대 국가에서도 학교, 교회, 정부등이 국민들에게 이 가은 희생정신을 강력히 주입시키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런 태도가 인류역사에서 일찍 볼수 없었던 획기적인 변화임을 흔히 잊어버린다. 모든 국가에는 국민들에게 국가를 위해 필요하다면 죽을 수도 있다는 마음자세를 종용하는 표어가 있다.

각 지역의 인구야말로 사회적 복자성을 가장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지표라는 사실이다.

집약적 식량샌사가 사회적 복잡성의 문제,
인구성장 -> 사회복잡-> 식량생산강화-> 관개시설확대-> 경제전문가활동촉진-> 인구 계속 성장


p.440 ***
외부 세력에 의해 융합, 합병되는 소규모 사회.
정복의 궁극적요인과 직접적 요인

정복의 궁극적인 원인은 식량생산과 각 사회 사이의 경쟁및 확산이었다.  거기서 시작된 인과관계의 사슬에 의한 병원균, 문자, 기술, 중앙집권적 조직 등 정복의  직접적 요인들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구체적인 인과관계는 경우에 따라 달랐지만 언제 공통적인 요소는 조밀한 대규모 인구와 정주형 생활이었다. 이러한 궁극적인 원인들은 각 대륙에서 제각기 다르게 발전해서 정복의 직접적 요인들에도 차이가 새길 수밖에 없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