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독서인증_81일차



(독서인증)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
1.오답노트
공부할 때 아는 것만 봐서 어떻게 실력이 오를까? 틀린 것, 내가 모르는 걸 새롭게 알아야 성적이 오른다. 편하고 쉽다고 해서 내가 아는 것만 계속 본다면 절대 점수를 올릴 수 없다. 틀린 문제만 추려서 오답노트를 만들자.
2.계획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시간관리와 우선순위를 고려한 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공부의 계획부터 제대로 세워보자.
3.환경조성
공부를 잘하는 친구랑 친하게 지내자. 공부 잘하는 친구와 짝꿍을 하자. 옆자리에 공부 잘하는 친구가 있으면 덩달아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모방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을 관찰하자. 그리고 무작정 그 친구들을 따라해보자. 공부 뿐만 아니라 실제로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따라하기'이다. 뭔가를 잘하고 싶다면 일단 그걸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해보자.
5.독서
교과서도 결국 책이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책 읽는 능력을 키우자. 독서는 공부의 기본기중의 기본이다. 매일 5분이든 10분이든 독서를 습관화하자.
6.메모하기
공부법노트, 실수노트
나만의 노하우가 담긴 메모들을 기록하자. 그 기록들이 모여서 나만의 패턴이 생기고, 그 패턴들이 반복되다보면 나만의 새로운 전략이나 비법을 개발할 수도 있다. 나만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기록하자.
p.226
천재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
공부의 가장 중요하면서도 단순한 원리, 반복학습! 바로 복습이다. 복습이 공부라는 영역에서 거의 무적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p.233
'오늘 본 것은 내일 본다. 아침에 본 것은 저녁에 본다.'
새로운 진도를 나가기 전에는 복습부터 한다.
세상에 그 어떤 공부든 반복학습이면 다 통한다. 혹시 공부한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한번봐서 안 풀리면 두번 본다, 그래도 안되면 세번, 네번, 다섯번 본다. 그래도 안 되면 열 번까지 본다.
백지복습: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기
10분의 기적:
'습관은 작게 시작해 크게 만드는 것이다.'
매일 내가 하고 싶은 공부든 운동이든 10분에서 시작하자.
일단 시작이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일단 시작하면 10분만 하고 끝내지 않게 된다. 이게 바로 '행동관성의 원리'이다.
멈춰있는 것을 움직이려면 큰 힘이 들지만, 일단 움직이면 계속 움직이려고 하는게 물리법칙이다.
그렇게 10분 도전을 반복하다 보면 집중력이 높아지게 되고 그렇게 점점 시간을 늘려나가면 된다.
p.255
조급함을 이겨낼 때 가능해지는 기적
우리가 능력이 부족한게 아니다. 바로 조급함이 우리는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조급해 하지말고 빨리 하려고 애쓰기보다는 꾸준히 하려고 애써보자.
우리는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지 않는 직업을 고민하기 전에 우리가 진짜 좋아하는 일이 뭔지, 잘 할 수 있는 일이 뭔지를 고민해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좋아하는 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충분한 고민이 이루어진뒤에는 나의 능력치를 끓어올리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공부를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한 답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제시해주는 책이다. 내가 공부하는 걸 싫어하니 나의 아이들에게도 공부를 강요하고 싶지 않았다. 근데 공부가 단순히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는 행위로 끝나는게 아니었다. 인생전반에 있어서 다방면에 걸쳐서 영향을 주는 게 바로 이 학창시절의 공부였다.
이제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될지라도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
재주가 없다고 좌절하지말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매달리는 자에게 결국 성취가 있다.
